보관 기간이 길어질수록 밑에 있던 귤은 통풍이 안되 눌리면서 곰팡이까지 필 수 있습니다.
간혹 곰팡이가 핀 부분이 아주 작거나 상태가 좋으면 그 부분만 떼고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귤의 곰팡이가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절대 먹지 말고 귤을 통째로 버려야 합니다.
귤에 피는 곰팡이는 주로 녹색 곰팡이와 푸른 곰팡이인데요.
이것은 조금만 보여도 무른 과일에는 나무뿌리처럼 곰팡이균이 훨씬 깊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이런 곰팡이균이 피부에 닿을 경우,
발진,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습니다.
게다가 먹을 경우에는 호흡기와 폐에 들어가 천식이나 비염 등 호흡기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심할 경우 폐에 염증을 유발하여 폐렴이나 폐 손상까지 유발한다고 합니다.
곰팡이가 핀 귤과 같이 보관했던 귤의 경우는 어떨까요?
이런 경우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하고 물기를 잘 말려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귤은 먹을 만큼만 조금씩 구입하는 것이 좋지먼,
만약 박스째 구입했다면 상한 귤이 있는지 확인하고 분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박스째 구입한 귤을 오래 먹는 방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귤 제발 ‘이렇게’ 보관하세요
한 달도 거뜬한 귤 보관 방법을 가져왔습니다.
무르거나 상한 귤은 골라내고 나머지 귤은 이렇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먼저 귤 상자의 옆면과 아래쪽에 구멍을 여러 개 뚫어줍니다.
귤이 상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습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구멍을 뚫으면 박스 아래쪽까지 통풍이 잘 되어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2. 바닥에 신문지나 키친 타워를 깔고 귤이 너무 붙지 않게 놓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귤 꼭지가 아래를 보도록 놓는 것입니다.
귤은 아래쪽부터 물러지기 때문에 단단한 꼭지를 밑으로 보관하면 물러짐을 늦출 수 있습니다.
3. 한 층씩 신문지와 귤을 차곡차곡 쌓아줍니다.
4. 정리가 끝났으면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베란다나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영하의 온도에서는 냉해를 입기 쉬우니, 3~4도 정도의 온도가 가장 좋습니다.
귤을 비닐봉지나 밀폐용기 등에 보관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귤은 밀봉할 경우 알코올 성분이 발생하면서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쉽게 상할 수 있습니다.
귤은 신문지를 활용해 박스째에 보관해야 가장 신선하고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귤을 사면 무르거나 맛없는 귤이 있기 마련인데요.
이런 맛없는 귤을 뼈 건강에 엄청 좋은 레시피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40대 이상이라면 골다공증 예방은 필수니 꼭 참고하세요.
뼈건강에 좋은 귤 레시피
귤을 삿는데 맛이 없다면 이 방법을 꼭 활용해보세요.
귤에는 베타크립토잔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 성분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활동을 억제하고,
뼈를 생성하는 조골세포의 생성을 촉진시켜 골다공증과 관절염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귤의 풍부한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뼈의 성분 구조와 견고함을 더욱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귤의 베타크립토잔틴과 칼슘 성분은 껍질의 5배 풍부하니 꼭 껍질째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뼈 건강에 너무 좋은 귤청 만드는 방법입니다.
준비물은 귤 7개와 설탕 4큰술입니다.
하루에 1~2번 물에 타먹는 청이니 설탕의 양을 부담스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1. 물 1리터 기준 밀가루를 세 스푼 정도 풀고 귤을 5분 정도 담가놓습니다.
밀가루에 고운 입자는 표면에 묻어 있는 농약이나 오염물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2. 충분히 헹군 귤은 과육이 보일 정도로 꼭지 부분을 제거합니다.
귤 꼭지를 제거하지 않고 가열하면 귤이 터질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제거해주세요.
3. 씻은 귤은 전자레인지에 1분간 가열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귤 안에 있는 신맛을 분해하는 효소가 활성화되어 맛이 좋아집니다.
4. 전자레인지에 돌린 귤은 설탕과 함께 믹서에 넣고 껍질이 모두 갈릴 때까지 갈아줍니다.
이때 생강을 한 조각을 넣으면 항산화 성분이 배가 되어 더욱 좋으니 있으면 넣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완성이지만 바로 먹기보단 실온에서 2일 숙성 시키면 더욱 좋습니다.
숙성이 끝나면 냉장보관하고 먹을 때는 두 큰술씩 타서 차로 마시면 됩니다.
뼈 건강 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과 피부 미용에도 좋으니 꼭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