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 유발하는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 유산소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운동법이 발견됐고 하루에 딱 20 분만 투자하면 된다

밤낮으로 유산소 운동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오늘부터 당장 실천한다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질병 예방이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면 약물이나 수술을 통하는 것보다 위험하지도 않고 부작용도 없어 환자에겐 이상적인 대응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고혈압은 다양한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을 유발하지만 평소엔 별다른 증상이 없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질환이다.

한국 성인의 경우 유병률이 30%를 넘을 정도로 가장 흔한 질환 가운데 하나다.

전문가들이 성인들에게 흔한 고혈압 관리를 위해 권하는 생활 습관은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다.

실제로 피트니스클럽 등에서 운동을 한 뒤 혈압계로 혈압을 측정할 경우 수치가 크게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최근 영국 캔터베리 크라이스트처치대 연구진이 유산소 운동보다 몸을 움직이지 않고 플랭크나 스쿼트처럼 근육에 힘을 주어 버티는 등척성(isometric) 운동이 혈압을 낮추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영국 스포츠의학저널에 발표했다.

혈압을 낮추는 데는 유산소 운동보다 스쿼트 같은 등척성 운동이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2주 이상의 지속적인 운동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1990~2023년의 270개 임상시험 연구 결과들을 수집했다. 이어 운동 유형을 유산소 운동, 동적 근력 운동, 유산소-동적 근력 운동 조합, 고강도 인터벌 운동(HIIT), 등척성 운동(정적 근력 운동)으로 나눠 운동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모든 운동이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를 냈지만 가장 큰 효과를 낸 것은 등척성 운동으로 나타났다. 등척성 운동은 운동 후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을 각각 8.24mmHg, 4mmHg씩 낮춰줬다.

이어 유산소 운동과 동적 근력 운동의 조합(6.04/2.54mmHg), 동적 근력 운동(4.55/3.04mmHg), 유산소 운동(4.49/2.53mmHg), 고강도 인터벌 운동(4.08/2.50mmHg) 순으로 혈압 감소 효과가 컸다. 등척성 운동의 효과가 유산소 운동 효과의 거의 2배였다.

혈압 관리를 위한 벽 스쿼트운동은 ‘2분 운동-2분 휴식을 한 세트로 하루에 4세트씩, 일주일에 3번 정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벽 스쿼트어떻게 하면 될까

연구진은 추가로 개별 운동의 효과도 비교 분석했다.

연구진이 등척성 운동 중 손에 꽉 힘을 줘야 하는 악력기 조이기, 레그익스텐션 머신에서 다리 들어 버티기, 벽에 몸을 붙이고 쪼그려 앉아 버티는 벽 스쿼트’(wall squats) 또는 벽 앉기’(wall-sits) 세 가지 운동을 비교한 결과 벽 스쿼트의 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산소 운동 중에서는 달리기가 혈압을 낮추는 데 가장 효과적이었다.

연구를 이끈 제이미 에드워즈 박사는 뉴욕타임스별도의 운동기구가 필요 없는 벽 스쿼트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며 언뜻 쉬워 보이지만 몸을 고정하고 땀을 흘리며 긴장해야 하기 때문에 꽤 강도가 높다고 말했다.

벽스쿼트 운동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두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등을 벽에 댄 채 무릎을 90도 각도로 구부려 앉은 자세를 취하고 정해진 시간 동안 자세를 유지하면 된다.

에드워즈 박사는 ‘2분 운동-2분 휴식을 한 세트로 하루에 4세트씩, 일주일에 3번 정도 규칙적으로 벽 스쿼트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했다. 운동하는 동안 숨을 참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연구진의 일원인 짐 와일즈 박사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운동이 더 힘들게 느껴질 것이지만 4세트 모두 같은 높이를 유지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첫 세트에선 운동 강도가 10단계 중 4단계 정도로 느껴지다가 마지막 세트에선 8단계 정도로 높아져 끝날 때엔 어느 정도 지친 느낌이 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근육 힘줬다 푸는 반복 동작이 혈관 확장

연구진은 등척성 운동이 왜 고혈압 관리에 가장 효과가 좋은지는 규명하지 못했다.

에드워즈 박사는 움직이지 않은 채 근육에 힘을 줄 때 근육 주변의 국소 혈관이 조여졌다가 힘이 풀어지면 혈류량이 확 늘어나는데, 이런 동작이 반복되면서 혈관을 확장해주는 것으로 추정했다.

고혈압에선 동맥이 제대로 확장되지 못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혈관 확장은 매우 중요한 변화다.

연구진은 그러나 이번 연구가 달리기 대신 벽 스쿼트를 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등척성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나 다른 근력운동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것이라는 얘기다.

그는 또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엔 등척성 운동을 해도 몸에 부담이 되지 않는지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닐 장갑과 이쑤시개 다이어트  (0) 2023.11.24
뱃살 없애버리는 운동  (0) 2023.11.24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음식.  (0) 2023.11.22
오이수  (0) 2023.10.25
살 금방 빠집니다  (0) 2023.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