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섭취법을 바꾸면 생기는 기적 토마토와 올리브오일을 함께 먹은 사람 몸에 생기는 일

2002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토마토는 라이코펜과 비타민C, 비타민K 등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라이코펜은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의 두 배에 달하는 항산화력을 지닌 성분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쌓이는 것을 막고 혈관을 부드럽게 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100g 기준 라이코펜 7~12mg

그러나 토마토를 생으로 먹을 경우 라이코펜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것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전문가들은 토마토를 이것과 함께 섭취하면 라이코펜 흡수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올리브 오일입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에 볶아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국 코넬대 연구팀에 따르면 토마토를 88에서 2, 15, 30분 동안 가열했더니, 라이코펜의 양이 각각 6%, 17%, 35%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토마토와 올리브 오일을 함께 섭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피부미용

토마토는 비타민A와 비타민C, 구연산,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 피부에 좋은 영양소들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 한 개만 섭취해도 비타민C 하루 섭취 권장량인 1/2이 들어있는데 비타민C는 기미와 주근깨, 여드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독일 라이프니츠 환경의학연구소 연구팀에 따르면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라이코펜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토마토에 추출한 영양 복합제와 위약을 섭취하고 했고, 다른 한 그룹은 루테인과 위약을 먹게 했습니다.

그리고 12주간 연구에서 시작과 끝에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자외선을 쬐게 하고 24시간 후에 생체검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위약을 섭취한 그룹은 주름살과 피부 염증에 관련된 표지 유전자의 표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라이코펜과 루테인 성분이 자외선 AB로부터 건강한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입증됐다라고설명했습니다.

시력 보호

토마토는 눈 건강에 좋은 라이코펜과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풍

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빛에 의한 손상과 백내장,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미국 국립 암연구소에 따르면 토마토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와 루테인, 제아잔틴의 섭취가 높은 사람들은 황반병성 발병 위험이35%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이면서도 효능은 뛰어나 자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건강 개선에 도움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 토마토를 즐겨먹었다면 오늘부터 올리브 오일과 조리해 섭취하여, 토마토의 더 뛰어난 효능을 그대로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심장질환 개선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암과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탈리아 베로나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참가자 20명을 대상으로 고지방 식단을 섭취하게 하면서

한 그룹은 토마토소스를 먹게 했고, 다른 한 그룹은 토마토 소스 없이 고지방 식단을 섭취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 토마토 소스 80g를 섭취하면 혈관 내벽에서 고지방 식사에 따른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죽상동맥경화증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토마토에 든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해 고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 역시 자주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 위험이 35~48%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

전립선은 방광 밑에 있는 남성 생식 기관 중 하나로 정액을 구성하는 액체 성분의 일부를 만들어서 분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립선암 환자가 크게 늘면서 국내 남성 암 4위에 올라와 있는데 이때 토마토를 섭취하면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라이코펜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48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토마토를 평상시 많이 섭취한 사람은 전립선암의 발병률이 20% 감소했고, 일주일에 10회 이상 먹은 사람은 발병률이 절반으로 줄었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전립선암 외에도 유방암과 폐암, 위암 등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속속히 나오고 있으며,

올리브 오일의 올레오칸탈 성분도 암세포 조직을 파괴하고 소멸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올레오칸탈 성분은 엑스트라 버진 등급의 올리브 오일에만 발견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항암 효과를 보기 위해선 구입 시 등급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단에 절대 빠지지 않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식전에 방울토마토 2~3개를 섭취하면 과식을 막을 수 있는데요.

, 토마토는 비타민B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과정을 관여해 체지방이 잘 분해되도록 도와줍니다.

이때, 올리브 오일과 함께 섭취하면 소화를 촉진하고 위의 부담을 줄여주며 근육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바른 귀지압 방법  (0) 2023.02.28
귀가 가장 힘들어하는게 면봉  (0) 2023.02.27
뼈에 구멍 뚫리는 최악의 조합  (0) 2023.02.27
나쁜 콜레스테롤  (0) 2023.02.27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0) 2023.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