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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운전자들이 의외로 주차할 때 모르고 있는 사실
주차브레이크의 올바른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P기어의 작동 원리입니다.
변속 레버를 P에 넣으면 바퀴를 고정하는 것이 아니고 변속기 내부 파킹기어에 고리가 걸려서 변속기 장치가 움직이지 않게 하며, 파킹기어의 톱니 사이에 파킹 풀이라는 고리가 체결 돼 걸리게 되어 조그만 톱니 하나가 자동차 전체 무게를 지탱한다고 하는데요
간혹 경사로에서 변속레버를 P에 넣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차체가 덜컹 거리는 것도 고리가 정확하게 톱니 사이에 체결되기 때문이고 반대로 P에서 D로 변속 후에 출발하게 될 때도 튕기는 소리가 나는 것도 이 때문이며
마모가 누적되고 손상돼서 제기능을 못하게 된다 고도하네요
두 번째 주차브레이크의 작동 원리입니다.
요즘 차량들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크게 전자식과 기계식로도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전자식은 기계적으로 작동되는 부분이 전자신호를 통해 모터가 가동돼 작동시킨다고 보면 되며 원리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부분처럼 P기어를 넣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덜컹하고 차체가 움직이게 되는데 차에 하중이 파킹기어에 집중되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게 하네요.
그럼 최종적으로 경사로에서 주차브레이크 사용방법을 순서대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가 정지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P에 위치해 놓고 브레이크를 계속 밟은 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브레이크를 역시 계속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끄며, 브레이크에서 다시 발을 떼는 방법으로 정리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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