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릎에는 직빵입니다”
쿡쿡 쑤시는 관절, 무릎 통증에 한 번만 끓여 먹으면 직빵이라는 이 과일
공원이나 주변을 다녀보시면 계단을 내려오실 때 게처럼 옆으로 내려오시는 어르신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는 부위가 무릎을 포함한 관절부위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이렇게 노년층들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려 놓는게 무릎 관절염으로 요즘처럼 기온이 점점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그 통증은 더 심해집니다.
걸을 때마다 고통을 느껴야 한다는 것 자체가 공포스러운 일일 수 밖에 없는데, 요즘 제철인 이것을 끓여 먹으면 관절염에 놀라운 효능을 발휘하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러 전문가들을 통해 인정된 무릎 관절에 좋은 이것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릎관절과 정신건강
무릎관절은 물론이고, 우리 몸의 활동성과 관련된 관절이 아프게 되면, 쉽게 단기간내에 증상이 완화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육체는 물론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울증은 물론이고 심할 경우 관절염은 심혈관 질환과 치매까지 발병하게 만드는 무서운 질환일 수 있다고 하는데, 전문가들의 골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1년간 추적 관찰을 하는 실험에서 무릎 통증으로 인해 수면 장애와 우울감이 높아지는 것이 확인된 사례와 같이 무릎 관절염 정도가 같더라도 우울증이 있는 환자는 우울증이 없는 환자에 비해 더 심한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6배나 높다고 합니다.
노년기의 삶의 질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관절염은 보통 무릎이나 발목을 떠올리게 되지만, 노년에 흔한 퇴행성 관절염은 우리 몸 모든 관절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 중 특히 많이 사용하는 관절에 염증이 쉽게 발생하게 되어 찬바람이 부는 시기가 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게 되는데, 그 이유는 호르몬 분비 변화에 따라 골격근과 혈관 인근 조직이 자극을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밤낮 기온차가 심한 환절기가 되면 근육과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다 보니 근육이 경직되어 사소한 자극에도 큰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관절염 발생 원인
관절염 발생 원인은 다양합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많은데, 특히 중년 여성은 폐경기 이후 호르몬 감소로 인해 근력 감소와 뼈 연골이 빠르게 약화되어 관절염이 크게 늘어난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어쩌다 한 번씩 찌릿하거나 시큰거리는 증상이 점차 횟수가 늘고 자주 나타나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더욱 심해져 걷기까지 힘든 상황까지 이르기 전에 병원을 방문에서 전문의의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릎 통증이 심할 때 수건을 물에 적혀 전자레인지에 2~3분간 따끈하게 데웁니다. 10~15분간 해주면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찾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관절 통증에 좋은 모과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많지만, 오늘 알려드릴 식품은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과일전 망신은 이 것이 시킨다‘는 우스게 소리의 주인공 바로 모과입니다.
생긴 것과는 다르게 뛰어난 향과 효과를 지니고 있어 많은 분들이 즐기시는 과실로 전문가들은 모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신맛을 내는 유기산 성분이 뻣뻣한 근육을 부드럽게 해 잘 움직일 수 있게 해주고, 혈액을 잘 돌게 해 신경통과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모과는 뼈 건강과 근육통 완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허리와 목의 통증,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 쓰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실제로 모과가 주요 한약재로 들어가는 자생숙지양근탕은 척추 주변의 인대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으로 퇴행성 척추관절 치료에 처방된다고 합니다.
모과는 근골격계 질환 치료 효과는 연골의 구성 성분 분해를 억제해 연골세포를 보호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모과는 항산화 물질이 염증성 물질인 사이토카인으로 증가한 활성산소를 감소시키는 작용도 하는데, 활성산소는 연골 퇴행의 주요 원인이 되는 산하 노폐물로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는데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모과가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자다가 근육이 뭉치고 경련이 일어나는 쥐를 잡는 효능도 있는데, 옛날부터 모과는 근육이 단단하게 뭉치고 쥐가 나거나 경련이 자주 날 때 사용해온 약재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모과는 상한 음식물로 인해 구토와 설사가 날 때도 효과가 있고, 목감기나 가래를 삭히는 효능까지 있다고 합니다.
모과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
그러면 이렇게 좋은 모과는 어떻게 섭취하는게 더 효과가 좋을까요?
모과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방법은 모과를 끓여서차로 마시는게 좋은데, 깨끗하게 씻은 모과를 3mm 정도로 얇게 썰어서 말려 보관해 놓고 드시거나, 생 모과를 그대로 씻어서 끓여 마셔도 됩니다.
말린 모과 20g 정도를 물 1L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15분~20분 정도 끓여 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생강 한 쪽을 넣어서 끓여 드시면 더 좋습니다.
하루 2~3번 한 번에 종이컵으로 한 컵씩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꿀이나 설탕을 살짝 넣어서 드셔도 좋다고 합니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항염증 효능으로 관절염 통증을 억제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과에 생강까지 더해서 함께 끓여 드셔보세요.
또 다른 방법은 모과를 얇게 썰어서 모과와 설탕을 1:1비율로 넣고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담아서 100일 정도 숙성시켜 만든 모과청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모과주를 담가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모과 섭취시 주의사항
이렇게 좋은 모과차도 주의하실 사항이 있는데, 모과는 유기산이 많아 신맛이 강해 치아 범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치아 보호를 위해 빨대를 사용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여기에 모과는 떫은 맛이 나는 타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설사에는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변비가 있으신 분이나 위장 장애,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도 주의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시중에 나와 있는 목건강에 도움을 주는 사탕만 생각하시다가 오늘은 관절염에 도움을 주는 모과의 또 다른면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못 생겨도 정말 좋은 향과 빚깔을 가진 모과, 오늘부터 만들어 드시고, 좋은 맛과 함께 내 관절의 건강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0) | 2023.03.03 |
---|---|
탈모 극복 비법 (0) | 2023.03.03 |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전 몸 (0) | 2023.03.03 |
먹으면 온 몸의 염증이 없어진다는 이 음식 (0) | 2023.03.03 |
안과 원장이 매일 1분 동안 (0) | 2023.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