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밥에 ‘이것’ 넣어 먹었더니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됐다
주로 밥에 섞어 먹는 ‘기장’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도 국제 반건조 열대작물 연구소말라위 국제 식품 정책연구소영국 레딩대 등 공동 연구팀은 약 9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19개의 연구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21일~4개월 동안 매일 50~200g의 기장을 섭취하면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8%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각각 10%, 9.5% 감소했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6% 증가했다.
기장 섭취는 BMI 감소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 연구 결과, 초기 과체중비만한 사람들의 BMI가 평균 7% 감소해 정상 범위인 25 이하로 돌아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5% 떨어지는 효과도 나타났다.
연구진은 기장의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정제된 밀과 제분된 쌀보다 2~10배 더 많다고 말했다.
이어 불포화지방산 섭취는 높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를 돕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의 저자인 이안 기븐스 교수는 “기장을 먹으면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불포화지방산의 수치를 높여 심혈관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외 기장의 효능
혈관에 좋다
기장에는 또한 칼륨이 풍부해 독소와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혈관에 이로우며, 백미보다 3배나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효과가 있다.
이 식이섬유로 인해 변비에 도움을 볼 수 있다.
노화
기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노화를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해 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노화를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폴리페놀 성분은 피부의 노화에 효과적이어서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기력회복
기장 효능으로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이 매우 풍부한 곡물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력 회복식단으로 많이 이용되는데 특히 환자식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빈혈에 도움
기장에는 철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빈혈에 도움이 된다.
뼈에 좋다
기장에는 미네랄 성분인 칼슘과 인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에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이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강화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많은 도움이 된다.
당뇨
기장은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연구를 통해 잡곡에 많은 혈당 상승 성분을 저해하는 효과가 있음이 알려졌다.
간에 좋다
기장에 다량 들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로 인해 간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간의 전반적인 증진에 뛰어나다.
그리고 잦은 음주나 피로로 인하여 손상된 간이 회복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
성인병에 도움
기장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나다.
나트륨이 배출됨으로 체내 다양한 성인병에 도움이 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