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흥 여행의 즐거움이 가득한 물과 숲의 고장
1 보림사 - 국보와 보물이 즐비한 천년 고찰
세종 연서면 너먼들길 30
찾아가는길
1차선국도 도로변에 위치 대전~조치원방향 항공학교에서 좌회전신호 봉암리방향으로직진 조치원~대전방향 항공학교에서 우회전신호 봉암리방향으로 직진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가지산(迦智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체징이 창건한 사찰.
신라 선문구산(禪門九山) 중에서 제일 먼저 개산(開山)한 가지산파(迦智山派)의 중심 사찰이었으며, 현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인 송광사의 말사이다.
역사적 변천
이 절은 가지산파의 법맥을 이어받은 체징(體澄)에 의하여 창건되었다.
신라 헌안왕의 권유로 체징은 이 산에 들어와 터를 잡고, 860년에 대찰을 창건하여 가지산파의 중심사찰로 발전시켰다.
그 뒤 끊임없는 중창과 중수를 거쳐 6·25전쟁 때 소실되기 전까지는 20여 동의 전각을 갖춘 대찰이었다.
그러나 공비들이 소굴로 이용하였던 이 절에다 도주하기 전에 불을 놓아 대웅전 등 대부분의 건물들이 불타고, 단지 천왕문(天王門)과 사천왕(四天王) · 외호문(外護門)만 남았다.
불타버린 대웅전은 서쪽을 향하여 세운 정면 5칸, 측면 4칸, 중층팔작(重層八作)지붕의 큰 건물이었다.
외관과는 달리 내부는 2층까지 통해서 한 방으로 만들고, 중앙 단상에는 금동석가여래상과 양협시불을 안치하였는데, 구조양식으로 보아 조선 초기에 중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우수한 수법이다.
이후 주민들은 대적광전을 다시 지어 대웅전에 있었던 비로자나불을 모셨다.
내용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적광전과 천왕문 · 영각(影閣) · 요사채 등이 있다.
사천왕문 안에 봉안된 사천왕상은 1780년(정조 4)에 조성된 국내 목각상의 대표적인 것으로, 최근 중수하여 옛 모습을 그대로 복원하였으나, 복장 속의 비장품은 도굴꾼들에 의하여 망가진 상태로 방치되었다.
사천왕문은 1981년 전라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중요문화유산으로는 1962년 국보로 지정된 보림사 남북 삼층석탑 및 석등, 1963년 국보로 지정된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보림사 동 승탑, 보림사 서 승탑, 보림사 보조선사탑, 보림사 보조선사탑비 등이 있다.
삼층석탑은 남쪽 석탑이 높이 5.4m, 북쪽 석탑이 5.9m이며, 석등은 높이 3m로서 이들은 모두 870년(경문왕 10)에 건립되었다.
비로자나불좌상은 858년(헌안왕 2)에 김언경(金彦卿)이 자신의 봉급을 모아 조성한 불상이다.
2 탐진강 - 물' 좋은 장흥에서 생태 탐험과 축제즐기기
장흥군 유치면과 장동면에서 시작되는 총연장 56㎞의 강줄기로 부산면을 거쳐 장흥읍의 중심부를 가로질러 흐르고 있는 전남 3대강(영산강, 섬진강, 탐진강)의 하나인 탐진강은 원래 예양강으로 불렀으며, 탐라도 사람이 육지에 처음으로 배를 대어 올라왔다 하여 탐진강이라 하였다.
아직까지 오염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백옥 같은 물이 굽이마다 울창한 숲과 기암괴석의 절경이 함께 어우러져 이곳 강줄기마다 풍류를 즐기고 시국을 논하던 10여 개의 정자는 이곳을 찾는 이들의 발걸음을 머무르게 한다.
문의 및 안내
주간 061-860-5771~5773
야간 061-863-7071
주소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지도 길찾기
주차 안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있음(부산면사무소 1대,탐진강 둔치공원)_
무장애 편의시설접근로 출입구까지 턱이 없어 휠체어 접근 가능함화장실 장애인 전용 화장실 있음
3 제암산 - 꽃분흥 따라 산나들이
높이 807m로, 소백산맥 끝에 위치하며 장흥군과 보성군의 경계를 이룬다.
큼직한 골짜기와 샘이 많고, 정상의 바위를 향해 주위의 바위들이 엎드린 형상을 하여 임금바위(제암)산이라고 불린다.
남쪽 사자산(666m)과의 사이에 있는 철쭉 군락지대에서는 1991년부터 매년 5월 1일에서 10일 사이의 휴일에 제암철쭉제가 열리고 있다.
최대 철쭉군락지는 정상을 지나 곰재에서 곰재산을 오르는 능선과 곰재산 위의 산불감시초소, 사자산으로 오르는 능선의 간재이다.
산속에는 가난한 형제가 나물을 뜯으러 갔다가 떨어져 죽어 바위가 되었다는 형제바위가 있고, 형제바위 50m 아래 좌우에 의상암자와 원효암자가 있다.
정상에는 기우제를 지내던 제암단이 있으며, 멀리 무등산·월출산·천관산·존제산과 남해가 보인다.
등산길은 주차장에서 곰재골을 지나 정상으로 가는 길(3.1km, 1시간 30분)과 간재골을 지나 철쭉 군락지와 곰재를 거쳐 정상으로 가는 길(5.8km 2시간 40분), 공설공원묘지 옆길로 형제바위를 지나 정상으로 가는 길(2.4km 1시간 20분)이 있다.
장동면 하산리의 감나무재에서 올라 정상을 거쳐 사자산에 오르는 코스(11.7km 7시간)가 산행과 철쭉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장 좋은 등산길이다. 보성군에서 오르면 중턱에 자연휴양림이 있다.
제암산 자연휴양림 예약하기
4 정남진장흥토요시장 - 장흥삼합과 흥이 있는 전통시장
전남 장흥군 토요시장1길 53 지도 길찾기
영업시간
매일
06:00 - 19:00
전화번호
061-864-7002
편의
주차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은 농산물과 해산물을 모두 구입할 수 있는 장터이다. 원래 장흥 오일장이 끝자리가 2, 7일에 장이 섰었다.
하지만 2005년부터 오일장에 토요일을 더해 관광형 전통시장인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이 열린다.
먼저 장흥 오일장의 경우, 남해안 연안에서 잡아 올린 각종 어류와 패류, 탐진강변의 기름진 농토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산물을 골고루 구입할 수 있다.
철 따라 생산되는 자연산 딸기, 오이, 미나리, 은어, 생표고 버섯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은 토속적인 분위기의 공연이 이어져 즐겁게 놀고, 맛있게 먹고 좋은 것을 사는 장터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한우 판매 거리와 장흥 특산품인 표고, 낙지, 헛개 등을 파는 특산물 판매장이 있으며, 더불어 할머니들이 직접 키운 신선한 채소를 구입할 수 있다
5 소등섬 - 겨울 일출이 매흑적인 영화 촬영지
이용시간
상시 개방
쉬는날
연중무휴
전남 장흥군 용산면 상발리 산225 지도 길찾기
주차시설
가능
문의및안내
061-863-0018
소등섬은 남포마을 앞에 떠 있는 작은 무인도이다.
먼바다에 고기잡이를 나간 남편이나 가족들을 위해 호롱불을 켜놓고 그 불빛을 보고 무사히 귀환하기를 빌었다 하여 소등섬이라 불린다고 한다.
소등섬은 사진 찍기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진 일출 명소이며 득량만의 일출, 일몰과 같이 어우러졌을 때 특유의 아름다움이 있다.
소등섬을 중심으로 장수와 부를 상징하는 구돈산(거북, 돼지) 도투곶이와 우리나라 육지의 남쪽 끝이라 하여 1996년 정남진 표지석이 세워졌으며 보다 많은 사람들의 소원을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섬 맞은편에 등불, 희망, 소원을 상징하는 천지인 조형물과 당 할머니 상과 제단을 건립하였다.
소등섬은 모세의 기적을 체험하는 신비로운 섬으로 하루 두세 차례 썰물 때가 되면 바닷물이 빠지고 섬으로 이어진 길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낸다.
바다를 가로질러 나타난 길로 소등섬까지 걸어갈 수 있는데 천천히 5분 정도 걸으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물때 시간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6 정남진장흥편백숲우드랜드 - 편백 숲에서 편안한 하루
피톤치드와 음이온을 가장 많이 내뿜는 100ha 편백나무숲 장흥군 억불산 자락 100ha에 60년생 이상의 편백나무 숲 속에 위치한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는 친환경 자재로 건축된 생태건축체험장과 목재 문화 전반을 보고 체험하는 목재 문화체험관, 억불산 정상과 연결된 무장애 데크로드인 말레길, 힐링과 휴식의 장인 치유의 숲, 천일염과 편백으로만 구성된 온열 치유시설인 편백소금집, 다양한 난대수종을 관찰할 수 있는 난대자생식물원 등이 조성되어 있다.
생태건축체험장 : 17동(통나무집, 흙집, 한옥)
예 약 : 우드랜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예약 예약하기
편백소금집 : 061-864-7388(운영시간 09:00 ~ 24:00)
위 치 : 장흥군 장흥읍 우드랜드길 180지도 길찾기
문 의 : 관리사무소 061-864-0063 /
매표소 061-864-7911
어른 3,000원
유아/경로, 군민 무료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
어른(단체-20인이상) 2,000원
청소년(단체-20인이상) 1,500원
어린이(단체-20인이상) 500원
쉬는날
연중무휴
주차시설
가능
산림치유 061-864-3265 / 유아 숲·숲 해설 061-864-7913
7 천관산 - 기암의 면류관, 은빛의 억새
전남 장흥군 관산읍지도
8 정남진전망대 - 한반도 정남진의 랜드마크
전망대 계단을 오르면 '통일광장'의 한반도 모양 바닥분수가 시원한 물줄기로 맞이한다.
통일광장 분수를 지나면 안중근 동상이 바다를 향해 있다. 전망대 앞에는 귀여운 12간지 조형물이 방문객을 반긴다.
전망대 탑의 높이는 45.9m로 상층은 떠오르는 태양을, 중층은 황포돛대를, 하층은 파도를 형상화하였다.
정남향이라는 방향 축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율려'라는 둥근 조형물은 둥근 분지처럼 생긴 땅에 바닷물이 찼다는 의미를 담아, 정남진의 둥근 바다를 표현했다고 한다. 총 10층으로 구성된 전망대는 꼭대기인 9, 10층에 전망대와 카페가 있고, 각층별로 북카페(8층), 문학영화관(7층), 추억여행관(6층), 축제관(5층), 이야기관(4층), 푸드홍보관(3층), 트릭아트포토존(2층), 여행정보센터(1층) 등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체험과 휴식까지 할 수 있다.
하절기(3월~10월) : 9시 ~ 20시
동절기(11월~2월) : 9시 ~ 19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 공휴일의 다음 날, 설날 및 추석
입장권 매표 : 관람 개시 시간 ~ 관람 종료 30분 전까지
9 선학동마을 - 소설과 영화가 탄생한 유채꽃 마을
선학동 마을은 한반도의 남녘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관과 서정 천혜의 자연환경, 인문이 어우러져 비교될 수 없는 개성을 지닌 마을이다.
멀리서 보면 마치 학이 날개를 펄럭이며 날아오르는 형상을 하고 있다는 관음봉 산자락에 위치한 장흥군 선학동 마을은 논과 다락밭의 유채꽃과 득량만의 푸른 바다가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따뜻한 봄이 되면 마을을 뒤덮는 유채꽃, 가을엔 맑은 바람과 푸른 하늘 아래 마을을 뒤덮는 메밀꽃의 아름다운 경치가 유명한 곳으로 사진 찍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유명하다.
2012년에는 가장 아름다운 농어촌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매년 10월에는 마을 주민 주도로 메밀꽃 축제가 열린다.
또한, 선학동은 장흥이 고향인 작가 이청준의 소설 ‘선학동 나그네’의 배경이 되는 곳이다.
이 소설이 영화로 제작된 것이 임권택 감독의 <천년학>으로 천년학의 영화촬영지로 유명한 곳이다.
유채꽃 흐드러진 벌판 위에 세워진 선술집이 바로 천년학 남녀 주인공들이 마지막 만남을 가지던 장소이다.
문의 및 안내
061-860-8350
주소 전라남도 장흥군 회진면 가학회진로 1212지도 길찾기
주차 가능
체험 안내 선학동 메밀꽃 축제
감사합니다